Research 2011.11.15 20:44

star01c.gif 연료전지용 전해질막 및 전극 개발 

수소에너지를 실생활에 이용할 수 있는 형태로 바꾸어 주는 것은 연료전지(Fuel Cell)이다. 

연료전지는 연료의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로 바꾸어주는 일종의 에너지 변환장치로써, 

기존의 화력 발전과 달리 연소 과정이 없기 때문에 효율이 높고 환경 문제를 유발하지 않는다. 

따라서 인류가 당면한 에너지와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력한 대안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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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형태의 연료전지 중에서 저온형 연료전지에 해당하는 PEMFC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와 DMFC (Direct Methanol Fuel Cell)는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지며, 낮은 온도에서 

작동될 수 있기 때문에 이동용 장치 및 운송수단등 에 적합하다. 그러나 Platinum의 가격과 낮은 

매장량, 고가의 Nafion Membrane (Dupont사) 사용, 메탄올의 느린 산화속도,  그리고 연료의 

crossover 등과 같은 기술적 장벽들이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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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실에서는 연료전지(PEMFC, DMFC 등)의 전해질막으로 쓰이고 있는 고가의 Nafion Membrane

대체를 위해 inorganic filler 및 carbon을 이용한 composite membrane을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전극의 경우 Platinum의 비용 문제 를 해결하고자 Low-Pt 나아가 Non-Pt 전극물질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anode에는 Tungsten Carbide, cathode에서는 Nitrogen  처리된 Carbon 및 Nitride 

물질 등에 기반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posted by ECOCAT